2015년 6월 2일 화요일

알리바바 회장 마윈이 말한 "3가지 고민"과 "3가지 승리"

고객이 원하는 건 유쾌한 체험

"고객이 원하는 건 서비스가 아니고 체험이다. 음식점에서 20여명의 여성 종업원이
 문 앞에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는 것이 좋은 서비스인가? 고객이 원하는 건
 유쾌한 식사 체험이다."

3가지를 고민해라

"선배가 수년 전 들려준 얘기가 있다. 3가지를 늘 고민하라 했다. '너는 도대체 무엇을
 갖고 있는가?' '무엇을 원하는가?' '무엇을 버릴 것인가?'가 그것이다. 누구라도 일생
 동안 가져야할 고민이다."

살아남는 게 성공

"기업가나 상인이 되는 것은 어렵다. 싸우는 것과 비슷하다. 살아남는 게 성공이다.
 전쟁터에서 살아 돌아오는 게 성공이다. 생존한 5%가 되려면 95%가 저지르는
 실수에서 반드시 배워야한다."

알리바바 실패한다고 했다

"13, 4년전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을 30여곳 찾아다녔다. 한결같이 알리바바는
 성고할수 없다고 했다. 미국에 없는 모델이라는 게 이유였다. 무슨 근거로 중국에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성공시킬수 있느냐고 했다."

3WIN을 생각해라

"3 WIN을 생각해야 한다. 우선 고객이 가장 먼저 잘 돼야 한다. 그리고 협력 파트너가
 잘 돼야하고, 마지막으로 당신 자신도 잘 돼야 한다. 어느 하나 부족해도 안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