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1일 목요일

파티션 테이블 Split 작업 후 사이즈 증가 현상의 원인

지난 달 정기점검 시에 발생한 파티션 테이블 Split 작업 후 사이즈 증가 현상의 원인에 대해서 공유 드립니다.


<< 파티션 Split 작업 후 사이즈 증가 원인 >>

ORDER_T_100M initial next extent값이 너무 크게 잡혀 있는 상태에서, split ... parallel 작업을 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 현상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합니다.

parallel 128
이면, slave들이 각자 temp extent를 만들어 split작업을 마친후 merge를 통해서 작업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tablespace
extent 관리 방식이, LOCAL UNIFORM 이기 때문에 merge때 남는 공간을 잘라내지 않고 그대로 merge하게 됩니다. slave들이 initial extent 하나씩만 할당했어도, 최소 약 100M x 128 이므로 12Gb 이상의 초기치가 잡힙니다.

split
작업을
1) parallel
을 주지 않고 serial하게 작업 하시거나,
2) initial, next extent
값을 작게 하여 새로운 tablespace를 만들고 해당 table을 그쪽으로 move하는 방법으로 reorg.하신 후 사용하시면 이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LMT extent속성을 변경할 수 없기에, uniform extent size를 작게해서 새로운 tablespace를 만들고 해당 table을 그쪽으로 move하는 방법으로 reorg.하신 후 운영하셔야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split작업도 parallel로 해야 한다면, 조치를 그렇게 하셔야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