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ASM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들...
1. ASM은 10gR1과 함께 최초 출시되었지만, ASM 개발이 시작된 것은 OPS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는 ASM이 아니라 OSM(Oracle Storage Manager)로 불리웠다.
2. ASM 개발에 참여했던 오라클 개발자가 쓴 ASM 책에 따르면 2014년 ASM 채택율은 약 85%로 추정된다고 한다. 물론 우리나라는 정반대일 것이다.
3. 11.2 버전의 경우 기존 버전에서 업그레이드일 경우에만 raw device사용을 허용하고 있다. 신규 설치 시에는 ASM이나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CFS)를 사용해야만 한다. 다만 데이터파일은 원한다면 수동으로 raw device에 저장할 수는 있다. 신규 설치 시 OCR과 Voting은 ASM에만 저장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자세한 사항은 My Oracle Support 노트 754305.1에 설명되어 있다.
4. 12c부터는 업그레이드나 신규 설치를 불문하고 더 이상 raw device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다. (오라클 매뉴얼 및 MOS 공지 확인 바람)
즉, 11.2버전에서 12c로 업그레이드하려면 먼저 11.2를 ASM으로 전환한 후에야 가능하다.
5. ASM 인스턴스의 역할은? RDBMS가 데이터파일 I/O를 하기 위해서 ASM 인스턴스를 경유하지는 않는다. RDBMS는 ASM Disk에 직접 Write한다. ASM인스턴스는 Disk의 extent 같은 메타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6. ACFS(ASM Cluster File System)는 무료인가? 일부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고급 옵션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능들은 무료이다.
7. ACFS에 데이터파일, 온라인 리두, 컨트롤 파일 등의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가? 11.2버전까지는 지원하지 않았으나 12c부터는 지원함.
좋은 정보 ㅇ.ㅇ
답글삭제감사합니다.